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효뚜르팝의 Dev log

글또 10기를 시작하며 다짐하는 글 본문

개발일기

글또 10기를 시작하며 다짐하는 글

hyodduru 2024. 10. 9. 18:25

글을 시작하기 전 9기 회고 

9기를 통해 처음 글또에 참여했는데, 그때 글쓰기를 의무적으로 쓰는 데에만 집중하고 다른 글또에서만 참여해볼 수 있는 반상회나 커뮤니티 혹은 다른 분들의 글을 읽어보는 등 타인을 향해서는 비교적 집중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꾸준히 개발을 열심히 하고 본인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시는 분들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 멋있다. 나도 이렇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난다. 

 

한 가지 더 아쉬운 점을 꼽자면 글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쓰기 보다는 마지막 날짜에 맞춰서 즉흥적으로 썼다는 점이다. 이번에는 철저한 계획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틀을 짜고 꼭 써보고 싶었던 주제로 진정성 있게 써보고 싶은 마음이다. 

 

나는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글또를 참여하게 되면 자연스레 나에 대해서 생각하게된다. 개발자로서의 나 뿐 아니라 그냥 인간 김효정 자체로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걸까에 대해 생각해보는데, 이 질문은 늘 쉬우면서도 어렵다. 

 

우선 나는 내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있는 그대로 내 모습을 받아들일 줄 알고 타인과 진실한 마음으로 소통하고 가까워지는 법을 아는 사람이고 싶다. 

(긍정적인 영향도 끼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늘 그부분까지는 신경을 못쓰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 ㅠ 타인을 잘 배려하고 챙기시는 분들의 에너지가 부럽기도 하고 본받고 싶은데 잘 안되는 부분이다.  -> 그치만 적어도 가까운 몇몇의 이들에게라도 더 좋은 영향을 끼치기 위해 진심을 다하는 사람이고 싶다! )

 

글또 참여 계기 

참여하게 된 계기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9기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아쉬움들을 이번 활동에서는 해소해보고싶은 욕심도 있고, 꾸준히 개발자 커뮤니티에 속해있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느껴서이다.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을 보며 나도 오늘 하루 잘 해봐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스스로에게만 갇히지 않고 다른 분들의 생각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감사하다. 

 

또한 앞으로의 개발자로서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싶어서이다. 앞으로의 이직 계획 그리고 추후 어떠한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지 깊은 고찰과 여러 경험들을 통해서 방향성을 더 명확히 하고 나의 삶을 개척해나가고 싶다.  

Action Item 

  • 진정성 있는 글 쓰기! (영혼없는 글 안돼요!) 
  • 앞으로의 방향성 잡기 (이직 but 두루뭉실하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않는 느낌 이것저것 부딪혀보고 기록하기) 
  • 같은 방에 있는 분들의 글을 읽고 댓글 달기!!!!! 
  • 오프라인 모임 최소 1 참여해보기 
  • No PASS !! 패스권 사용하지 않고 글쓰기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