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효뚜르팝의 Dev log

늘 긴장되지만 오히려 좋아~ feat. 동료 평가를 통해 찾은 앞으로의 성장 방향 본문

개발일기

늘 긴장되지만 오히려 좋아~ feat. 동료 평가를 통해 찾은 앞으로의 성장 방향

hyodduru 2025. 3. 12. 00:00

얼마 전 회사에서 동료 평가를 받았다.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살짝 긴장되고, 막연한 두려움이 들기도 한다.

 

왜인지 모르게 항상 긴장되는 동료평가... ^^....

 

내가 생각한 모습과 다른 평가가 나오면 어떡하지? 혹은 사람들이 날 별로라고 생각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들이 앞서는 것 같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런 두려움은 불확실성에서 비롯된 것일 뿐, 막상 피드백을 받으면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는 걸 깨닫는다. 오히려 내가 잘하는 점과 부족한 점을 명확히 알 수 있어 성장의 기회가 된다. 이번 동료 평가를 통해 내 성장 과정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리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막상 까보면 별 거 없뜨아~~

1. 동료들이 본 나의 강점

😊  빠른 학습 능력과 신속한 개발 처리 능력

동료들은 내가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이를 신속하게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복잡한 기능도 빠르게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돋보였으며, 주어진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개발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팀에 큰 도움이 되었는 평을 들었다. 특히, 새로운 기술의 PoC를 수행하거나 기능을 추가하고, 버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작업을 완료해 팀의 일정에 기여한 경험이 좋은 인상을 남긴 것 같다. 

😊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태도

협업 과정에서 원활한 소통과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왔는데, 동료들 역시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었다.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필요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협업하는 태도가 좋았다는 평가가 있었다. 또한, 코드 리뷰 시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하게 진행하려 노력했고, 나와 다른 의견이 나왔을 때 내 주장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려는 태도를 유지하고자 했다. 이러한 점들이 팀워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피드백을 받아 뿌듯했다.

2. 더 강화하면 좋을 점

⚠️ 요구사항 분석의 정확성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요구사항을 충분히 분석하지 않고 기능을 구현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수정 작업이 발생하거나, 예상치 못한 복잡성이 생기는 문제가 있었다.

개선 방향: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서비스 흐름과 영향도를 더 깊이 검토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또한, 기획자나 관련 팀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여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하겠다.

⚠️ 기능의 안정성과 유지보수성

빠른 개발 속도는 강점이지만, 그만큼 기능 안정성을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사전 검토와 사후 테스트가 충분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개선 방향: 단순히 "작동하는 코드"가 아니라, 안정적이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코드를 목표로 개발할 수 있도록 코드 퀄리티를 좀더 고민해야겠다. 또한 PR 리뷰 요청 전에 코드의 안정성 및 다양한 시나리오를 한 후 리뷰 요청할 수 있도록 좀 더 신경 써야겠다. 

3. 앞으로의 성장 방향

이번 동료 평가를 통해 내가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역량이 강점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동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 덕분에 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더욱 생겼다. "내가 생각보다 꽤 잘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 더 도전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속도뿐만 아니라, 안정성과 유지보수성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도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앞으로는 단순히 빠르게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요구사항을 더 정교하게 분석하고 철저한 테스트를 거쳐 안정적인 기능을 배포하는 방향으로 개발 방식을 개선해 나가겠다.

그리고 이건 내가 내 스스로에게 내리는 평가인데, 더 깊이 파고들어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지금은 얕은 지식만 많고, 깊이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든다.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내 상태를 명확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어떤 점을 보완하면 좋을지 파악할 수 있었고, 가려운 부분을 긁은 기분이다. 

동료 평가를 받고 나니,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얻은 기분이다. 앞으로도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머무르지 않으며, 개선해 나가고 꾸준히 배우고 실천하며 성장해 나가고 싶다. 그리고 그럴 것이다(!!!!!) 

 

할 수 이따!! 내가 상상한 대로 이루어질지니